날아라 임과장

임과장의 무역, 유통 실무를 공유합니다.

임과장 업무 일지/임과장의 실무

수출 송장, 인보이스 Invoice 양식 및 작성 방법 [파일 첨부, Commercial Invoice]

크리스임 2021. 5. 4. 17:57
300x250

안녕하세요 임과장입니다.

 

수출 실무에서 가장 기본적인 서류라고 말씀드린 인보이스(Invoice)와 패킹리스트(Packing List) 에 대하여 알아보고 있는데요. 

 

오늘은 수출 송장, 인보이스(Invoice)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하단에 인보이스(Invoice) 양식도 다운로드 하실 수 있도록 링크를 걸어 두었으니, 글을 잘 읽어 보시고 직접 다운로드 하셔서 연습해 보시길 바랍니다 :) 


*** 패킹리스트(=포장명세서, Packing List, P/L) 작정 방법과 양식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인보이스 작성 방법을 숙지하시고 바로 패킹리스트 작성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중복되는 내용이 많으니 한 번에 연습하시면 업무에 더욱더 도움이 되실 겁니다.

 

2021.05.03 - [임과장 업무 일지/임과장의 실무] - 포장명세서, 패킹리스트 PACKING LIST 설명 및 작성 방법 (양식 다운로드)

 

포장명세서, 패킹리스트 PACKING LIST 설명 및 작성 방법 (양식 다운로드)

안녕하세요 임과장입니다. 저는 식품, 화장품, 전자제품 등을 수출하는 '종합 상사'의 과장으로 근무하고 있는데요.주로 제품을 해외로 수출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수출 실무를 보다 보면

njobchris.tistory.com

 


수출 상업 송장, 인보이스(Commercial Invoice, C/I) 란 무엇인가?

 

오늘의 주인공인 상업송장(Commercial Invoice, C/I)입니다. 상업송장이란 구매자(=바이어, 수입자)가 구매한 상품에 대하여 가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서류로 판매자(=수출자)가 구매자에게 발급해주는 "거래 상품 명세서"를 의미합니다.

 

수출 송장과 같은 경우에는 거래 금액을 지불하기 전에 발행해서 전달하여, 대금 청구서의 역할과 계산서의 역할을 동시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조금 말이 어렵나요..? 쉽게 상황으로 말씀드리면 ①"너네가 주문한 상품 인보이스에 적혀 있는 대로 보낼테니까~돈 보내줘~"라는 역할과 "너네가 돈을 보내줬으니~우리 거래가 성사됐어~"를 증빙하는 서류가 되는거죠. 

 

 

반응형

 

수출 상업 송장, 인보이스(Commercial Invoice, C/I)의 역할

 

① 대금 청구서

 

패킹리스트와 다르게 인보이스에는 물품의 단가와 금액, 운송비 책정 방법 등이 적혀있습니다. 따라서 위에서 말한 대금 청구서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구매자(=바이어)는 원칙적으로 인보이스에 적힌 금액을 송금해야하는데, 해외 송금 시 은행에서 인보이스를 요구하기 때문에 필요합니다. 

 

② 상품 거래명세서

 

어떤 상품이 배송되었는지 보여주는 명세서이며, 무역거래 시 거래가 성사되었다는 증빙 자료 역할을 합니다. 계약이행 사실을 입증하는 자료로 사용되기도 하고, 계약서가 없을 시 계약서의 효력을 지닌 서류로도 사용되기도 하니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반대로 구매자 즉 바이어에게는 매입명세서가 됩니다. 참고하세요.)

 

③ 수출 신고 과세가격 증명자료 (수출신고필증 발급)

 

모든 제품이 해외로 수출될 때에는 수출 신고를 하게 됩니다. 수출 신고를 할 때 정확한 수출 금액에 따라 세관 신고를 하게 되며, 이에 따라 수출신고필증이 발급됩니다. 

 

수출 상업 송장, 인보이스(Commercial Invoice, C/I) 작성 방법

 

인보이스 또한 회사마다 정해진 폼이 없습니다. 회사마다 기재하는 방법이 다르고, 바이어의 요청에 따라 추가 기재사항도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아래 내용만 숙지하시어 작성하길 바랍니다. 

 

인보이스는 "영문"으로 작성해야하며, 아래 항목들 또한 영문으로 기재하여야 합니다.

 

1.     Shipper/Exporter : 수출자정보 (주소, 연락처, 담당자)

 

2.     Consignee : 수입자정보 (주소, 연락처, 담당자)

 

3.     Notify Party : 통지처 (혹은 추가 통보가 필요한 업체 정보) - 대체로 수출,수입자와 동일

 

4.     Port of Loading :  출발항 (출발국, 도시)

 

5.     Final Destination : 도착항 (도착국, 도시)

 

6.     Carrier : 물품을 운송하는 선박명 및 항공명 대체로 생략

 

7.     Salling on/orAbout : 선박의 출발일과 도착일 대체로 생략

 

8.     No. &date of invoice :  인보이스 넘버 및 발행일

        (회사 내규-각 회사의 서류 분류 용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예시) NJ_20210503)

 

9.     L/C Issuing Bank : 신용장 개설은행 T/T 거래 시 생략

 

10.  Remarks : 기타 특이사항 기입 - (대체로 결제조건이나 인코텀즈 기입) .... 인코텀즈란?

 

11.  Marks and Numbers of :  포장 BOX 마킹사항 (대체로 포장할 때 박스에 기입한 카톤(or 파렛트)번호 입니다.) 

 

12.  Description of Goods : 제품명칭

 

13.  HS CODE : HS코드를 요구하는 바이어가 있으므로 기입-품목에 맞게 아래 포털에서 찾으시면 됩니다.

 

관세법령정보포털에서 코드 검색 : https://unipass.customs.go.kr/clip/index.do

 

관세법령정보포털 CLIP

 

unipass.customs.go.kr

14. Quantity : 수량

     - Ea/Box : 1카톤 입수량 (1카톤에 들어가는 제품의 수)

     - BOX: 카톤박스 수량 

     - Total EA: 총 제품수량 (입수량 * 카톤 수량) 

 

15.  Price : 제품의 단가 (수출 공급 단가) – 통화표시는 기호 및 문자 포함한 약호 표기 원칙

      ex) 1000 ($, USD)

 

16.  Amount :  총 금액 통화표시는 기호 및 문자 포함한 약호 표기 원칙

      ex) 1000 ($, USD)

 

17. Signed by : 마지막으로 회사 대표 및 책임 권한이 있는 사람의 서명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실서명 혹은 회사의 명판(스탬프)를 통해 사인하시고, 최종본 서류는 직인을 찍어 소프트, 하드 카피 모두 보관하시길 바랍니다.

 

상위 내용이 상업송장(Commercial Invoice)를 작성하는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하단의 양식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작성해보시길 바랍니다. 

 

 

상업송장 (Commercial Invoice) 양식.xlsx
0.02MB

 

 

 


마지막입니다!!!!!!!!!!!!!!!

 

사실 설명할까 말까 고민 많이 했다가~작성해 봅니다. 사실, 상업송장 이외에 아주 가끔 쓰게 되는 인보이스가 있는데요.... 바로 견적송장(Proforma Invoice, P/I)입니다.

 

프로포마 인보이스는 "견적서"의 역할을 합니다. 금액이 확정되기 전에 판매자(=수출자)가 구매자(=바이어)에게 얼마에 판매할 것인지 등이 기재한 서류인데, 딱! 가견적 역할로 가격 협의용으로 작성합니다.

 

사실 요새는 상업송장 없이 오퍼시트(Offer Sheet)와 같은 상품 리스트만으로도 합의를 하기 때문에 견적송장은 생략하고 바로 상업송장(Commercial Invoice, C/I)를 작성하게 되는데요. 그래도 간혹 Proforma Invoice를 요구하는 바이어들이 있어서 한번 짚고 넘어가는 것도 좋아서 설명드립니다.

 

정말~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들 화이팅입니다. 다음으로는 인보이스의 단짝 패킹리스트 작성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시죠!!

 

↓↓↓↓↓↓↓↓↓↓↓↓↓↓↓↓↓↓↓↓↓↓↓↓↓↓↓↓↓↓↓↓↓↓↓

 

포장명세서, 패킹리스트 PACKING LIST 설명 및 작성 방법 (양식 다운로드)글로 이동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