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아라 임과장

임과장의 무역, 유통 실무를 공유합니다.

임과장 업무 일지/임과장의 실무

수출 무역 서류, 오퍼 시트 (Offer Sheet) 양식 및 작성 방법 [파일 첨부, 다운로드]

크리스임 2021. 5. 24. 12:45
300x250

안녕하세요. 임과장입니다.

 

오늘은 수출 무역 서류중 오퍼 시트 (Offer Sheet)에 대한 설명과 작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요즘 들어서는 오퍼 시트가 많이 생략되는 추세이긴 하지만 가끔 오퍼시트를 요구하는 바이어가 있기도 하고, 필요에 따라서 쓰기도 하니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퍼 시트 (Offer Sheet)란 무엇인가?

Offer는 동사로 "제안하다"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오퍼 시트는 말그 대로 상품을 "제안하는 문서"입니다. 정식 오더전 바이어에게 상품 가격과 기본 정보들을 제공하는 상품 설명서의 역할과 동시에 견적서(Proforma-Invoice)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반응형

오퍼시트 작성 방법 및 양식 다운로드

 

1. 머릿글 - 간략한 회사소개

 

상위 내용을 보시면 머리글에는 간략한 회사소개가 들어갑니다. 로고, 회사명, 주소, 전화번호, 홈페이지 주소 등 바이어가 회사의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도록 내용을 기재합니다.

 

회사의 제품을 제안하는 문서인데 어떤 회사인지에 대한 내용이 없으면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겠죠? 뿐만 아니라 간혹 거래가 취소 되더라도 추후 오퍼 시트에 적힌 회사 정보를 통해 다시 거래 진행 요청이 오는 경우도 있으니 되도록이면 회사 정보를 기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2. Date: 문서 발행일을 기입합니다. (바이어에게 오퍼 한 날짜)

 

3. Ref no.: 문서 번호 (문서 기록을 위한 번호입니다. 회사 내부 규정에 따라 기입합니다.)

 

4. MESSRS.: 바이어 정보입니다. 회사명, 주소 정도 기입하면 됩니다.

 

5. Item No.: 제안하는 제품 리스트 번호입니다.

 

6. HS CODE: 수출 시 기입하는 HS CODE 입니다.

 

7. Product: 제품명과 함께 용량, 사이즈와 같은 간략한 설명을 기입합니다 ( ex, Jelly 46g )

 

8. Unit Price: 제품 개당 단가를 기입합니다.

 

9. Amount: 리스트당 총 가격을 기입합니다.

 

10. Total: 제품 총 가격을 기입합니다.

 

11. Country of Origin: 제품의 원산지를 기입합니다.

 

12. Shipment: 제품의 선적 방법을 기입합니다. (항공이면 By Air Freight, 해상이면 By Ocean Freight)

 

13. Inspection: 검수 항목 - 수출시 특이 사항으로 협의한 내용이 없는 이상 판매자가 최종 검수한다는 내용을 기입하면 됩니다. ex) Seller by Final 

14. Payment: 상품 대금 지급 방법을 작성합니다 (ex, T/T, L/C, Credit Card)

 

15. Validity: 견적 유효기간을 기입합니다. -수출 거래시 환율로 인한 가격 변동으로 수익 편차도 심해지기 때문에 유효기간을 작성해서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16. Remarks: 수출 인코텀즈 기타 협의된 수출입요건에 대해서 간략하게 작성합니다. ex) FOB, CIF, etc.

 

17. APPENDIX: 부록입니다. 오퍼 시트는 제안 문서이기 때문에 상품의 이미지나 간략한 소개서가 있으면 좋기 때문에 오퍼시트 뒷장에 첨부하기도 합니다.

 


여기까지 수출 무역 기본 서류인 "오퍼 시트(Offer Sheet)"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작성 방법에 대하여는 알아봤으니 직접 작성해봐야겠죠? 아래 링크를 통해 오퍼시트 양식을 다운받아보시고 직접 작성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퍼시트(Offer Sheet) 양식.docx
0.02MB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