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아라 임과장

임과장의 무역, 유통 실무를 공유합니다.

임과장 업무 일지/임과장의 실무

포장명세서, 패킹리스트 PACKING LIST 설명 및 작성 방법 (양식 다운로드)

크리스임 2021. 5. 3. 18:36
300x250

 

안녕하세요 임과장입니다.

 

저는 식품, 화장품, 전자제품 등을 수출하는 '종합 상사'의 과장으로 근무하고 있는데요.주로 제품을 해외로 수출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수출 실무를 보다 보면 많이 작성하게 되는 서류가 있는데요. 바로 인보이스(Invoice)와 패킹리스트(Packing List)입니다. 두 서류는 수출 무역 거래 시 가장 기본적인 서류입니다.

 

중복되는 내용도 많고 한 번 배워두시면 쉽게 작성하실 수 있으니 수출을 준비하고 계시거나 처음 실무를 맡으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작성해 보시길 바랍니다.

 


 

자! 그럼 먼저 패킹리스트 (=포장명세서, Packing List, P/L) 작성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하단에 패킹리스트 양식도 다운받을 수 있도록 링크를 걸어 두었으니, 직접 다운 받으셔서 작성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 혹시, 인보이스 작성 방법 및 양식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하여 확인 바랍니다.

 

2021.05.04 - [임과장 업무 일지/임과장의 실무] - 수출 송장, 인보이스 Invoice 양식 및 작성 방법 [파일 첨부, Commercial Invoice]

 

수출 송장, 인보이스 Invoice 양식 및 작성 방법 [파일 첨부, Commercial Invoice]

안녕하세요 임과장입니다. 수출 실무에서 가장 기본적인 서류라고 말씀드린 인보이스(Invoice)와 패킹리스트(Packing List) 에 대하여 알아보고 있는데요. 오늘은 수출 송장, 인보이스(Invoice)에 대하

njobchris.tistory.com

 


패킹리스트(PACKING LIST), 포장명세서란 무엇인가?

 

수출 시 가장 기본이 되는 선적 서류이며 포장 내역 및 순중량(Net Weight), 총중량(Gross Weight)을 기재한 문서를 말합니다. 

 

쉽게 말해 판매자(수출자)가 구매자인(수입자, 즉 바이어)에게 "주문한 상품 이렇게 포장했어요~"를 보여주는 서류라고 보시면 됩니다.

 

 

패킹리스트(PACKING LIST) 작성 방법은?

회사마다 정해진 폼이 없어 포장 내역을 기재하는 방법이 조금씩 다를 수 있고, 바이어의 요청에 따라 추가 기재사항이 생길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아래 내용만 작성하셔도 문제없이 서류를 준비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패킹리스트는 "영문"으로 작성하셔야 합니다. 물론, 아래 항목들 또한 영문으로 작성하니 참고하시어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1. Shipper/Exporter : 수출자정보 (주소, 연락처, 담당자)

 

2. Consignee : 수입자정보 (주소, 연락처, 담당자)

 

3. Notify Party : 통지처 (혹은 추가 통보가 필요한 업체 정보) - 대체로 수출,수입자와 동일

 

4. Port of Loading : 출발항 (출발국, 도시)

 

5. Final Destination : 도착항 (도착국, 도시)

 

6. Carrier :  물품을 운송하는 선박명 및 항공명 (대체로 생략)

 

7. Salling on/orAbout : 선박의 출발일과 도착일 (대체로 생략)

 

8. No. &date of invoice : 인보이스 넘버 및 발행일 (회사 내규, 서류분류용 ex, 회사이니셜_날짜, NJ_20210503)

반응형

9. L/C Issuing Bank : 신용장 개설은행 (T/T 거래시 생략)

 

10. Remarks : 기타 특이사항 기입 (대체로 결제조건, 인코텀즈 기입)

 

11. Marks and Numbers of : 포장 BOX 마크 (포장할 때 기입한 "쉬핑 마크" 카톤(or 파렛트)번호입니다.)

 

12. Description of Goods : 제품명칭

 

13. Quantity : 수량 

     - Ea/Box : 1카톤 입수량 (1카톤에 들어가는 제품의 수)

     - BOX: 카톤박스 수량 

     - Total EA: 총 제품수량 (입수량 * 카톤 수량) 

 

14. Weight : 중량

     - Neight-Weight : 순준량 (포장 무게를 제외한 제품의 순 중량)

     - Gross-Weight : 총중량 (제품의 순 준량+포장 무게가 모두 포함된 중량 / 최종 포장 무게) 

 

 

15. CBM : 입방미터(Cubic Meter), 가로-세로-높이를 미터로 환산하여 곱한 수치

: 화물을 적재할 때 CBM 단위 부피를 계산하여 적재 가능여부 및 운송 가격을 책정하게 됩니다.

 

사실 계산법이 있지만 구글이나 네이버에 <CBM 계산기>라고 치고 박스사이즈 혹은 적재 사이즈를 기입하면 바로 계산해주니 사이트를 이용하시는게 더 좋습니다. (계산기 바로가기)

 

 

16. TOTAL : 전체 포장 명세서에 대한 내용을 더하고 요약하여 내용들을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17. Signed by : 마지막으로 회사 대표 및 책임 권한이 있는 사람의 서명을 기재합니다. 실서명 혹은 회사의 명판(스탬프)를 통해 사인하시면 됩니다.

 

 

상위 내용이 패킹리스트에 작성하게 되는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그럼 이제 연습이 필요하겠죠? 하단에 있는 패킹리스트 양식을 다운받으셔서 작성해 보시길 바랍니다. 

 

 

Packing List (패킹리스트) 양식.xlsx
0.02MB

 

 


패킹리스트(PACKING LIST), 포장명세서는 왜 필요할까요? (패킹리스트 활용 방법)

 

1) 사전 물류 확인용 

바이어들은 패킹리스트를 통해 제품의 총 수량, 총 중량이 얼마나 되는지, 또 파렛트, 카톤 어떤 기준으로 포장했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사전에 확인하면서 더 나은 포장 방법을 공유하기도 하고 예상 물류비용을 산출해보기도 합니다. 

 

2) 선사 스케줄 부킹용

: 양국 간 지정된 포워딩 업체에 작성된 패킹리스트를 전달하여 항공 또는 선적 스케줄을 잡게 됩니다.

 

상황으로 설명하자면 포워딩 업체에 수출하고자 하는 제품 패킹리스트를 전달하고 "우리가 00으로 수출 건이 있어서 패킹리스트 전달했습니다. 해당 내용대로 출항 스케줄 부탁드려요~" 하면 포워딩 업체에서 아래와 같이 스케줄을 보내줍니다. 

 

예시를 보면서 이야기하는 것이 이해가 빠르겠죠? 아래 메일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3) 화물 입고용

상위 노란색 하이라이트 되어있는 메일 내용을 보시면 "과장님 운송사에 PACKING LIST 전달하시고 꼭! 도착보고 해달라고해 주셔요." 라고 적혀 있는데 보셨나요??

 

선사 부킹이 끝나고 입고 날짜에 맞춰 화물을 출고하게 되면, 내륙 운송해주시는 기사님에게 패킹리스트를 전달해야 합니다.

 

기사님은 전달받은 패킹리스트를 들고 CFS 장치장, 즉 수출 화물들이 모여있는 곳에 입고를 하러 가시게 됩니다. 화물을 내리고 패킹리스트에  "도착했어요~"를 알리는 도착보고와 담당자 사인을 받으면 화물이 입고가 완료됩니다.

 

(**도착 보고를 안 하고 그냥 가면...돈내고 사람 써서 그 넓은 장치장에서 우리 화물 찾으러 다녀야 해요...가끔 도착보고 안 하고 그냥 가시는 기사님이 계시니.. 꼭 확인하세요...)

 

4) 수출 신고시 필요 

상위 메일 내용을 보시면 "수출면허 완료 되시면 메일 부탁드립니다~" 라고 적혀 있는 것도 보셨나요? 수출을 하게 되면 세관에 수출 신고를 진행해야 하는데, 인보이스와 패킹리스트를 가지고 수출 신고를 하게 됩니다.

 

관세사를 통해 수출 신고를 하면 서류 제출만으로 발급해주지만, 셀프로 진행하면 직접 인보이스 패킹리스트를 보면서 작성하여야 합니다. 이 내용은 추후 업로드 하여 최대한 쉽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최대한 짧고 쉽게 쓸려고 노력했는데...실패했습니다...쓰다 보니 많이 길어진 것 같네요...

 

그냥 작성 방법만 쓰는 것보다 패킹리스트를 실무에서 어떻게 활용하는지도 알려 드리고 싶어서 열심히 써봤습니다. 

 

그럼 천천히 한번 작성해보시고, 다음으로 인보이스(Invoice)란 활용 방법과 함께 어떻게 작성하는지 알아볼까요?

 

수출 송장, 인보이스 Invoic 양식 및 작성 방법 [파일 첨부, Commercial invoic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