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임과장입니다.
앞서 글에서 고객 페르소나란 무엇인지, 또 고객 페르소나 설정 및 활용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 나눴습니다. 이번에는 솔직히 이론적인 것보다는 조금 더 이쁘게 고객 페르소나를 작성하는 "팁"을 드리기 위한 내용입니다.
우선, 1,2편을 보고 오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되며, 읽고 오신 분들은 아래 템플릿 이용 방법을 따라하셔서 고객 페르소나를 작성해 보시길 바랍니다.
1편. [임과장의 브랜딩&마케팅] 고객 페르소나란 무엇인가? - 1/3 - 전편 보기
2편. [임과장의 브랜딩&마케팅] 고객 페르소나 설정 및 활용 방법 - 2/3 - 전편 보기
3편. [임과장의 브랜딩&마케팅] 고객 페르소나 템플릿 만들기(xtensio 이용 방법) -3/3
고객 페르소나 "xtensio" 템플릿 이용 방법
xtensio 사이트에서 고객 페르소나 템플릿을 이용하여 작성 가능합니다. [xtensio 홈페이지 바로가기]
아래 사진을 따라 하시면 쉽게 작성하실 수 있으니 따라해보시길 바랍니다.
사실 제가 이용하는 방법은 1회성 무료로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무료 템플릿은 작성하고 PNG 이미지로 다운이 가능하나 작성했던 파일은 저장하기는 불가합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고객 페르소나를 그때 그때 수기로 노트 필요 한 다음 제가 작성한 내용을 가시성 있는 인포그래픽 형식으로 바꾸려다 보니 굳이 유료로 사용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 한번 작성하면 끝나는 무료 템플릿으로 진행중에 있지만 혹시 불편하시다면 유료 사용을 권장해드립니다.
1. 홈페이지 로그인 Sign In 페이지로 들어가 "New? Get started here."를 클릭합니다.
2. 메인 화면에서 "User Persona"란 "Use Template"을 클릭합니다.
3. 아래 화면이 뜨면, "Create a new design"을 클릭합니다.
4. 이 후에 수정 가능한 템플릿창이 뜨면 "고객 페르소나"를 작성합니다.
5. 작성이 완료되면, 오른쪽 상단부분 Download a PDF/PNG를 클릭하여 다운받습니다.
xtensio 사이트를 통해서 고객 페르소나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상위 내용을 참고하여 고객 페르소나 설정 연습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이렇게 고객 페르소나 설정 1~3편을 마무리하면서 마지막으로 또 강조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손자병법에 나오는 구절을 보면 '지피지기 백전백태'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상대를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는 뜻입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으로 알고 계시지만 사실 원문에는 나오지 않습니다. TMI~)
고객 페르소나를 작성하는 것은 "지피지기면 백전백태"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에 충실하고 고객을 알고 나를 알아야 조금 더 성장하는 브랜드 제품/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편. [임과장의 브랜딩&마케팅] 고객 페르소나란 무엇인가? - 1/3 - 전편 보기
2편. [임과장의 브랜딩&마케팅] 고객 페르소나 설정 및 활용 방법 - 2/3 - 전편 보기
3편. [임과장의 브랜딩&마케팅] 고객 페르소나 템플릿 만들기(xtensio 이용 방법) -3/3
'임과장 업무 일지 > 임과장의 브랜딩,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랜딩 & 마케팅] 브랜드 기획자 및 디자이너 영감을 주는 '필독' 사이트 총 정리 10선 (0) | 2022.05.18 |
---|---|
[임과장의 브랜딩&마케팅] 고객 페르소나 설정 및 활용 방법 - 2/3 (0) | 2021.05.13 |
[임과장의 브랜딩&마케팅] 고객 페르소나란 무엇인가? - 1/3 (0) | 2021.05.12 |
[임과장의 브랜딩] 브랜딩의 중요성 + 브랜딩과 마케팅의 차이 Branding & Marketing (0) | 2021.0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