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아라 임과장

임과장의 무역, 유통 실무를 공유합니다.

임과장의 취미활동/시사 상식

MZ세대 트렌드, 미코노미 열풍...이제는 미코노미 마케팅!

크리스임 2021. 12. 9. 16:17
300x250

안녕하세요. 

 

날아라 임과장입니다. 요즘 브랜드나 시장트렌드를 보면 MZ세대를 겨냥한 상품이나 서비스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디지털 세대로 바뀌면서 엄청난 시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브랜드들과 유통사들이 앞다퉈 마케팅을 하고 MZ세대들의 시선을 끌려고 노력하는 것 같습니다.

 

MZ세대가 주 소비층으로 급부상 하면서 역시나 업계에서는 MZ세대들의 소비 성향에 따라 타겟 마케팅을 시작했는데, 그 중 하나가 미코노미(meconomy) 마케팅이 있습니다. 오늘은 미코노미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Photo by freestocks on Unsplash

MZ세대의 '미코노미' 소비 트렌드 파악 부터!!

 

 

미코노미란 '나(me)' 와 '경제(economy)'가 합쳐져 생긴 신조어입니다. MZ세대는 가격보다도 심리적 만족도를 더욱 중요시하며 자신의 취향과 스타일, 내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소비 가치를 따집니다. 즉, 미코노비는 나를 위한 소비, 자신을 위한 소비에는 아끼지 않는 MZ세대들의 소비 패턴에서 나온 말입니다. 

 

이제는 MZ세대의 소비 트렌드를 파악하지 못하면 시장에서 살아남기 힘들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큰 영향력을 펼치고 있는데요.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기업들은 미코노미를 통해 MZ세대와 소통하며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미코노미' 마케팅 사례는? 

출처: 무신사

미코노미 마케팅 사례는 대표적으로 무신사의 '셀럽도 다 무신사랑' 캠페인이 있는데, 배우 유아인과, 정호현, 구교환, 아이키, 유튜버 침착맨 등 다수의 연예인들과 크리에이터가 #너만의 스타일로, #SELF 와 같은 키워드를 활용해 자신만의 취향이 중요하다는 메세지를 개인의 진솔한 이야기와 함께 전달하며 MZ세대들 사이에서 큰 이목을 끌었던 캠페인입니다. 또한, 단순히 광고가 아니라 QR코드와 랜덤 쿠폰, 퀴즈 같은 것을 활용하여 참여형 리워드 형식의 캠페인으로써도 상당한 이목을 끌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캠페인은 무신사 뿐만 아니라, 다른 브랜드에서도 많이 찾아 볼 수 있는데, MZ세대를 겨냥하여 '나'를 주제로 한 캠페인 콘셉의 캠페인이나 셀프 참여형 프로그램들도 많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어느 한 유명 브랜드에서는 자신이 구매한 상품 브랜드 박스에 그림을 그리는 캠페인을 통해 자신만의 유니크한 박스를 만들어 가져가는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고 합니다.

 

반응형

 

MZ세대 트렌드, "미코노미 열풍" 이제는 미코노미 마케팅!

 

주요 소비층이 MZ세대로 빠르게 변화하면서 브랜드와 유통사들도 이에 대응하여 발빠르게 준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미래를 생각하더라도 MZ세대의 소비층의 시장 장악력은 무시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제품 혹은 서비스를 준비하시거나 현재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관계 종사자께서는 MZ세대의 소비트렌드를 파악하고 다양한 마케팅 프로그램을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